개발 일기

주간 회고 - 1차 프로젝트 본문

TIL(Today I learned)

주간 회고 - 1차 프로젝트

flow123 2021. 10. 3. 23:02

#

이번 팀프로젝트를 하면서, 팀원들에 비해서 프로그래밍 실력이 부족함을 절실히 느꼈다. 

 

(1) 언어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고 (특히 자바스크립트) 

(2) 배운 것을 응용하는 능력이 준비되지 않았고, 

(3) 내가 기여하지 못하는 상황이 답답해서, 공부할 때도 집중하기가 어려웠다. 

 

회사에 입사해서 적응 하는 것보다, 지난 2주가 훨씬 도전적으로 느껴졌다. 컴퓨팅적 사고를 이제 갖춰나가고 있기 때문에,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오는 압도감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주말이 되어서야 한숨 돌리고, 조용히 코드를 파보았다. 

당시에는 팀원분들이 짜놓은 코드를 이해도 못하는 나 자신에 대한 자괴감이 들었는데, 

자바스크립트 강의를 듣고, 클래스와 객체에 대해 공부를 하고 나니 코드가 모두 읽혔다. 

나는 3일 전의 나보다 분명 아는 것이 많아져 있었고, 편안해진 부분이 있었다. 

다른 사람들보다 느릴지는 몰라도, 어제의 나와 비교하면 나는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 

여전히 압박감을 느끼고, 러닝 머신 위에서 계속 달리는 기분이다. 그렇지만, 적어도 내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는 건 참 좋다.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시야가 많이 넓어진 것 같다. 앞으로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이게 효율적인 검색 방법이 맞는지도 더 고민해보게 되었다. 

 

#

팀과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회고해보면서, 앞으로 지속해나갈 것 (keep), 개선하고 싶은 문제 (problem), 앞으로 해보고 싶은 것을 고민해봤다. 프로젝트를 통해서 더 많이 성장하고 싶다. 팀원들에게 받았던 것 만큼, 나도 가르쳐줄 수 있는 것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 지금은 느려도, 계속 쌓이면 그렇게 될거라고 믿는다. 

 

Keep
-코드 설명하고 짚고 넘어가기.
-본인이 배운 걸 적극적으로 공유하기.
-끈끈한 분위기 유지하기 

-4일 간 처음에 각자 처음부터 끝까지 코딩해봤던 과정. 

 

Problem
-각자 하고 있는 일의 협업과 공유가  조금 부족했다.  
-좋아요 하고 유하게 넘어가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토론하는 문화를 만들어보자!

 

Try
-서로 더 강제성 주면서 피드백 / 공부하기. 
-처음부터 각자 끝까지 코딩하는 것은 좋았으나, 그 과정에서 소통이 부족했다.
-다음에는 기간을 줄이고, 최소 기능만 짧게 해보고, 소통하는 시간을 넣어보자.
-추가적인 기능/기술 아이디어 짜오기.

 

'TIL(Today I learn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그인 기능 구현  (0) 2021.10.07
생활코딩 파이썬 입문 편  (1) 2021.10.04
14일차  (0) 2021.09.28
서버사이드 렌더링 VS 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  (0) 2021.09.25
6일차  (0) 2021.09.2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