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일기

노동요 공유 커뮤니티 프로젝트 시작! 본문

Java&Spring/Spring

노동요 공유 커뮤니티 프로젝트 시작!

flow123 2022. 1. 24. 14:37

백엔드 3인과 함께한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이번에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2명, 백엔드 1인과 함께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아이템 선정 

 

개발을 하면서 하루에 12시간 가까이 앉아있는 날이 많다. 그러다보니 기분전환이 필요해서 늘 스트리밍을 틀어둔다. 

하루의 텐션에 따라서 듣고 싶은 음악이 다르고, 같은 음악만 듣다보니 질릴 때가 많았다. 

개발에 집중하면서 취미생활을 하고, 친구를 만나는 시간이 줄었다. 그럴 때 새로운 음악을 찾아듣고, 친구들에게 공유해주는 게 큰 즐거움이었다. 음 그러면 혼자 하지말고, 사람들이랑 같이 공유하면 어떨까? 어떤 다른 주제보다도 (독서, 운동 등) 음악은 다가갈 수 있는 사용자 층도 폭넓을 것 같았다. 

 

기획 

가제: 코딩요

타겟유저 : 일할 때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하는 개발자.

메인 기능 

  1. 내가 듣는 음악 공유하기 (게시글 형태)
  2. 게시글에 댓글 달기 (소통) 
  3. 글에 좋아요 달기 (신고도 가능) 
  4. 메인화면에서 태그 별로 음악을 정렬해서 골라볼 수 있음. 
  5. 로그인 (Google OAuth로 구현할 예정이다) 
  6. 마이페이지 

 

느낀 점. 

백엔드끼리만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서 유독 떨렸다. 지난 부트캠프는 같은 과정을 배우고, 충분한 학습시간이 주어졌지만, 배경이 다른 팀원끼리의 협업이라 큰 챌린지로 느껴졌다. 그래서 의사소통을 잘하고, 내 의견을 잘 설명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짧은 기간안에 기획을 완성하고, 지금은 API 명세서와 DB 를 설계 중이다. 최종 기획안을 내기까지 많은 회의를 거쳤지만, 그만큼 기획이 완성되니 세부 기능을 짜기가 훨씬 수월하다. 

 

게시판이라는 점은 지난 프로젝트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db, 배포, 인증서버, 로그인 모두 다른 솔루션으로 하기 때문에 배워야 할 것이 많다. 남은 5주동안 많이 배울 것 같아서 기대가 된다! 

 

'Java&Spring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Graceful Shutdown 이해하고 적용하기  (0) 2024.05.27
Comments